주식 시황

통신주, 이제부터는 관심 갖고 봐야 할 때

포카라 2022. 3. 29. 13:50
728x90

 

통신주는 코로나가 오면서부터 약 2년간 조정의 연속이었습니다. 5G 시대가 왔지만 코로나와 함께 왔어요. 그런데 이제 리오프닝 말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더 늦추기가 어렵습니다.

마춤하게 오늘 신한증권에서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좋은 자료는 통독해야 합니다. 그래야 살이 되고 뼈가 됩니다. 좋은 종목도 눈에 들어올 겁니다. 꼭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22년은 21년과 다를 가능성↑

지난 21년 상반기 삼성전자-버라이즌 공급이 시작되며 실적과 주가 모두 의미 있는 회복세가 확인됐다. 그러다 9월을 기점으로 버라이즌의 오더가 급감하면서 하 반기 실적 부진으로 이어졌다. 가장 큰 이유는 미국 내 항공사-주파수 간섭 논란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버라이즌의 C-band 대역 서비스 시점이 잠정 연기됐 고, 이러한 불확실성이 오더 급감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22년 1월 19일을 기점으로 공항 주변 일부를 제외하고 통신사들의 C-band 서비스를 개시하기로 합의하면서 논란은 일단락됐다. 현재 3월을 기점으로 삼성전자 벤더들의 버라이즌 및 국내 통신사향 공급 재개 가 확인된다. 관련 벤더들의 상반기 실적 가시성은 21년과 마찬가지로 확보됐다. 결국 22년의 관건은 하반기다.

2H21 vs 2H22

22년은 21년과 달리 하반기도 긍정적인 공급동향 및 실적 흐름을 예상한다.

① 버라이즌 & 여타 통신사 투자↑: 21년 10월, 중대역 주파수 경매(Auction 110)가 추가로 진행됐다. 해당 경매에서 AT&T, T-Mobile 등이 적극적으로 참 여한 것으로 확인된다. 22년 북미 통신사들의 본격 투자 확대가 예상된다.

② 미국 신규 사업자 진입: Dish Network가 제4통신사로 진입한다. 진입 조건은 23년 6월까지 1) 5G 기지국 3만개 이상 구축, 2) 미국 내 커버리지 70% 의무 달 성이다. 본격 투자 확대 속에서 삼성전자의 수주 가능성이 기대된다.

③ 미국 외 지역 투자↑: 글로벌 전반의 코로나19 상황 적응도는 높아지고 있다. 일본, 유럽, 캐나다, 인도 등에서도 5G 투자가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 자 벤더들의 해당 지역향 공급은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Private 5G(특화망) 본격화 네이버를 시작으로 22년 국내에서도 특화망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장비사들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전방시장이 확대되는 것이다. LG CNS, 한국전력 등 특화 망 수요 기업이 지속 확대될 전망이며,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장비사는 단일 1,000억원 이상의 장비 공급도 가능할 수 있다. 중소형 장비사들에게 기회다.

최선호주: 에치에프알,RFHIC, 기가레인 / 관심종목: 에이스테크, 이노와이어리스

삼성전자의 공급 재개와 함께 관련 벤더들의 실적 매력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직납 공급사 중에서 해외향 수주를 보유하고 Private 5G에 대한 익스포저가 높은 업체들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1분기 실적 개선 속도를 기반으로, 에치에프알, RFHIC, 기가레인을 최선호주로 제시한다.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실 적 증가세를 보일 에이스테크와 이노와이어리스도 관심종목으로 함께 제시한다.

https://blog.naver.com/pokara61

 

 

포카라의 실전투자 : 네이버 블로그

증권, 경제, 책 이야기

blog.naver.com

 

728x90